고객센터

Customer Center

FAQ

자주묻는 질문 목록

  1. Q

    태양광 발전사업 예상 수익과 비용을 알고싶어요

    A

    태양광 발전사업은 건물 위, 토지 등 어디에 태양광 사업을 진행하시는지에 따라 비용, 수익 차이가 있습니다.

    홈페이지 또는 카카오톡으로 정확한 설치 위치(지번)과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설치 가능 용량 파악하여 예상 비용, 수익 안내드리겠습니다.

  2. Q

    태양광 고정가격계약 경쟁 입찰 계약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

    계약기간은 태양광의 경우 20년이며, ESS는 15년입니다.

    계약일 이전에 상업운전을 개시한 경우는 계약일로부터 20년(태양광)이며, 계약일 이후 상업운전을 개시한 경우는 상업운전개시일로부터 20년(태양광)입니다.

  3. Q

    계통한계가격(SMP)는 어디에서 확인이 가능한가요

    A

    계통한계가격은 전력통계정보시스템(http://epsis.kpx.or.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너리스 공식 블로그에서도 매주 REC, SMP 가격을 정리하여 내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4. Q

    공급인증서(REC)는 어떻게 판매하나요

    A

    공급의무자와 태양광발전사업자간의 공급인증서 거래 방식은 매주 열리는 현물거래시장과 

    공급의무자와 직접 계약을 맺어 판매하는 자체계약, 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을 통한 계약 등이 있습니다.

  5. Q

    태양광 발전사업을 통한 수익창출은 어떻게 하나요

    A

    태양광 발전사업(RPS사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 태양광 발전소 수익 = 전력매매(SMP) 수익 + 공급인증서(REC) 수익


    - SMP : 한국전력공사 또는 한국전력거래소와 전력판매 계약을 통해 생산된 전력 판매를 통한 수익

    - REC : 태양광 발전량에 대해 공급인증서를 발급받고 공급의무자와 거래를 통한 수익 

  6. Q

    정부지원사업으로 태양광 설치를 했는데, 또 신청 되나요?

    A

    동일한 장소에 동일한 에너지원 설치에 대해 정부지원사업으로 중복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만약 중복지원으로 설치 시 보조금 지급 보류, 환수 또는 사업 취소 사유가 됩니다.

  7. Q

    주택지원사업 신청 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나요

    A

    1. 주택지원사업(정부지원사업) 신청 전 건축물대장 여부를 확인해 주세요.

      건축물대장 반드시 있어야 하며, 주용도 혹은 용도에 '주택'이 꼭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건축물대장이 발급되더라도 위반건축물/현재미등기 등의 문구가 있을 시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다만, 신축의 경우 건축·대수선·용도변경 신고필증으로 갈음 가능합니다.


    2. 한전 계약종별이 주택용인지 확인 해주세요. 일반용, 심야용, 농업용 등은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8. Q

    태양광 정부 보조금 받고 설치하고싶어요

    A

    주택/건물지원사업을 통해 자가소비형 태양광을 설치하시면 보조금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사업 참여를 희망하신다면 에너리스 홈페이지 또는 카카오톡으로 문의하시면 안내드리겠습니다.

  9. Q

    태양광 설비를 이전하는데 비용이 발생하나요

    A
    태양광 설비 이전 설치 시 비용은 발생하며, 비용은 설치 현장과 설비 구조에 따라 책정됩니다.
  10. Q

    태양광 발전설비 고장을 방지하고 싶어요

    A

    1. 인버터는 주기적으로 점검해주세요.

       (인버터는 전자제품이기에 온도, 습도, 진동 등 주위 환경의 영향이나 부품의 경년 변화에 의해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모듈은 동ㆍ하절기엔 특별히 신경써서 점검해주세요.

       (모듈은 고장이 잘 나지 않으나 겨울철 눈이나 여름철 태풍, 번개로 인해 고장날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적이든 내부적이든 여러 요인으로 인하여 매년 고정적으로 효율 저하가 발생합니다.)

    3. 설치 위치에 따라 주기적인 점검이 힘들 경우, 태양광 계량기 누적량을 정기적으로 점검하셔서 고장으로 인한 손해를 미연에 방지하시기 바랍니다.

  11. Q

    계량기가 움직이지 않아요

    A

    1. 인버터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점검램프에 빨간불이 들어왔다면 본사 A/S팀에 연락바랍니다.)

    2. 인버터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면 가정의 모든 전력기구의 플러그를 제거한 뒤 계량기의 동작 유무를 확인해주세요.

       (동작하지 않을 시 본사 A/S팀에 현장방문을 요청해주세요.)

    3. 전기를 평소보다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태양광 발전량보다 많이 사용하고 있을 때에는 계량기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4. ②, ③번 모두 해당사항 없을 시 본사 A/S팀 현장 방문을 요청하세요


  12. Q

    맑은 날인데 인버터가 꺼졌다 켜졌다 반복해요

    A

    1. 전류 또는 전압이 허용치보다 갑자기 높아지거나 낮아질 경우 인버터 램프에 빨간불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재운전이 되기까지 대기시간 5분 정도 기다려주세요. 동작하지 않을 시 본사 A/S팀에 연락바랍니다.

    2. 날씨가 너무 더울 경우 인버터 내부의 온도가 올라가서 램프에 빨간불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재운전 할때까지 기다려주세요. 대기시간(약 5분)이 지난 후에도 재운전하지 않을 경우 본사 A/S팀에 연락바랍니다.

  13. Q

    발전량이 너무 적어요

    A

    1. 태양광 발전량은 날씨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날씨를 확인해주세요.

      (흐린 날에는 평소보다 발전량이 적습니다.)

    2. 태양광 모듈 위로 그림자가 드리우지 않았는지 확인해주세요.

    3. 태양광 모듈에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특히 봄철의 황사먼지 또는 겨울철에 내리는 눈 등에 주의해주세요.)

    4. 태양광 모듈의 연결 상태를 확인해주세요.

      (연결 상태가 불량할 때에는 직접 수리하지 마시고 본사 A/S팀에 연락바랍니다.)

  14. Q

    전기요금이 평소보다 많이 나와요

    A

    1. 인버터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점검램프에 빨간불이 들어와 있거나 작동하지 않는다면 본사 A/S팀에 연락바랍니다. 


    ◆ 인버터가 동작하고 있을 경우

    1. 한전 고객센터(지역번호+123)에 문의하여 수전 전력량, 잉여 전력량을 확인해주세요. 잉여 전력량이 있다면 태양광이 발전하지 않은 시간대에 전기를 많이 사용하셨을수도 있습니다.

    2. 인버터 LCD창에서 Total 발전량을 확인해주세요. 매월 검침일과 동일한 날짜에 발전량을 체크하시면 정확한 발전량을 알 수 있습니다.

       ** [Total발전량/ 설치일부터 개월 수 = 한 달 평균 발전량]


    3. 동ㆍ하절기에 전력 소비가 큰 냉ㆍ난방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잉여전력량이 아주 적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4. 하절기 장마철엔 발전랴이 적어 전기세가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5. 인버터의 동작 유무를 주 2회 정도 확인해 주세요. 

      (확인 주기가 짧을수록 고장시 발생하는 손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15. Q

    차단기가 계속 내려가요

    A

    1. 차단기 불량 또는 과전류 발생이 원인이므로 고객님께서 직접 대응하지 마시고 본사 A/S팀에 연락바랍니다.

    2. 집 안에 있는 누전차단기가 동작을 한다면 내부 전기설비의 누전으로 인한 원인이니 가까운 전기공사업체에 문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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